

라이트코인(LTC)은 메사추세츠 공과대학 출신으로 구글, 코인베이스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한 바 있는 찰리 리(Charlie Lee)가 비트코인에 기초하고 비트코인의 단점들을 보안해 만든 가상화폐이다.
라이트코인은 2017년에 비트코인이 아직 개발 진행중인 세그윗을 먼저 실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라이트닝 네트워크도 개발중이다. 이 기술이 완성되어 도입된다면 현재의 거래속도 보다 100만 배 정도 속도가 빨라진다.
[세그윗]
세그윗이란 프로토콜의 서명 부분을 개선함으로써, 블록 크기를 증가시키지 않아도 4MB로 확장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기술이다.


라이트코인은 총 발행량은 84,000개로 비트코인보다 4배가 많다. (비트코인 21,000개)
라이트코인의 블록생성 시간은 2분 30초로 비트코인 거래속도보다 무려 4배가 빠르다.
암호화 해시 함수를 비교해보면 비트코인은 SHA-256 기반의 해시 알고리즘을 사용, 라이트 코인은 Scrypt(스크립트) 해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비트코인 코드를 바탕으로 설계되었으므로 비트코인과 같이 4년에 한 번씩 반감기를 반복한다.
[반감기]
반감기란 채굴자가 블록 채굴로 받을 수 있는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것으로, 라이트코인의 첫번째 반감기는 2015년 8월, 두번째는 2019년 8월로 예정되어 있으며, 반감 이후로 라이트코인의 채굴보상은 12.5개로 줄어들게 된다.


Litecoin Foundation (라이트코인 법인명)은 2018년 12월 26일 UFC232의 공식 파트너로 참여한 바 있으며, “수 많은 업체와 기업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업계로 진출하고 있는 가운데 UFC와 제휴는 블록체인 기술이 주류 사회의 한 축으로 좀 더 가까이 다가갔음을 의미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